공지사항
김은숙센터장 나눔뉴스 인터뷰 기사 (2019.01.03 기사)^^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9-04-11 20:39  
조회 : 14,104

국내의 자살률은 OECD 평균의 약 2.5배 수준으로, 14년 동안 OECD 국가 중 1위라는 불명예를 갖고 있다.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안타까운 선택의 이면을 들여다보면 곁에서 누구 한 사람만이라도 들여다 봐주었더라면 하는 때늦은 후회가 자리한다. 타인과의 소통과 배려의 부재가 불러온 비극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자녀들은 미디어에 빠져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미숙해져 가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서로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도 짧기만 하다. 외롭고 고독한 시간만이 늘어난다.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에서 더공감심리상담센터를 이끌고 있는 김은숙 센터장은 내가 먼저 아이들에게, 아내와 남편에게, 이웃에게 한마디를 건네기를 권한다. 작지만 따뜻한 말 한 마디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자살을 시도했던 청소년과의 상담 끝에 마음을 열고 끝내는 상담사를 꿈이라 말하기까지 지켜 본 경험들이 그에게는 힘이 된다.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고민과 아픔을 공유하고 치료와 성장의 과정을 걸어가게 하고 싶다는 김은숙 센터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더공감심리상담센터 김은숙 센터장    © 심정보 기자

 

Q. 더공감심리상담센터를 소개한다면

A.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에 위치한 더공감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가족의 회복과 성장을 돕는 전문치료기관입니다.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놀이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독서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중독상담과 부부상담, 가족상담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PCIT (부모-아동상호작용치료)치료 및 가족놀이를 석, 박사 출신의 각 분야 치료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우리아이 심리지원 서비스’를 통한 바우처 상담도 지원하고 있으며, 다인, 이지웰니스 등 다양한 EAP상담 (기업상담)기관과 협약해 기업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더공감심리상담센터을 운영하게 된 계기는

A. 10여 년간 다양한 청소년 기관과 가족상담센터에서 상담을 해오면서 다양한 아동, 청소년과 가정들을 만나왔습니다. 기관에 소속된 상담사로서는 한계를 느껴서 좀 더 체계적이며,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상담센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A. 아동과 부모님의 주 호소 문제를 도와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내담자의 문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집중합니다. 그래야만 상담치료에 대한 명확한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적 개입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특별히 병원연계 및 다른 지역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개입하기도 합니다.

 

Q. 더공감심리상담센터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은

A.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약을 통해 지원의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안산시 드림스타트, 안산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지역 내 복지관 등과의 협력해 심리적인 치료 및 다양한 방식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산 지역에서는 최초로 PCIT치료실을 갖추고, 미국공인 치료전문가들이 PCIT치료(부모-자녀상호작용치료)를 통해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을 돕고 있습니다.



▲ 더공감심리상담센터의 내부 모습    © 심정보 기자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은

A. 최근 자살을 시도하였던 청소년이 죽음 직전 상담에 의뢰해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초기에는 상담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심했지만, 점점 라포가 형성되고 상담이 진행되면서 자신의 진로와 진학의 목표를 세워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상담사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할 정도여서 상담사인 저에게도 오래도록 기억될 내담자입니다.

또한 최근 안산시 드림스타트를 통하여 10가정에게 PCIT치료로 ‘부모양육코칭’을 진행했습니다. 아동과 전혀 상호작용을 하지 못 하던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하는 놀이의 즐거움을 알려 드린 것도 가장 최근의 보람된 사례일 것입니다.

 

Q. 취미 생활이나 여가활동은

A. 상담사는 더 좋은 상담을 위해 자기 관리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평소 저는 플루트를 연주하는 것으로 취미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플루트 동호회에서 연주를 하고, 작은 음악회를 열며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가 있다면

A. 최근 지역사회 내 다양한 취약계층의 가정과 자녀들을 위한 치료상담에 대한 요청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안산시에 거주하는 다양한 다문화 가정과 자녀들, 난민, 탈북 아동과 가정들의 건강한 성장과 회복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 나가기를 원합니다.

 

Q. 더공감심리상담센터에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 아이들은 모두가 성장을 위한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가끔 아이들에 따라 성장의 속도가 다르고, 때로는 더디 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자녀들의 성장을 신뢰하며 바라봐 줄 때 그들은 조금씩 그들의 속도로 성장해 나아갑니다. 조금만 더 여유를 가지고 자녀들을 바라봐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전 이후